안녕하세요 :)
오늘 알려드릴 소식은 바로
연천에서 서울·인천까지 1호선 개통
에 대한 내용인데요!
16일 경원선(동두천~연천) 20.9km 개통
전 구간 전철화로 친환경 교통 서비스 확대
국토교통부와 국가철도공단(이사장 김한영)은 경원선 동두천∼연천 철도 건설사업을 완료하고
12월 16일(토)부터 운행을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연천역에서 용산역·인천역까지 1호선 수도권 전동차가 운행되어
수도권 경기북부 지역의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경원선 동두천∼연천 철도건설사업은 동두천시 소요산역에서 연천역까지
비전철 디젤열차가 오가던 20.9㎞ 구간을 노선신설과 함께 전철화하는 사업으로,
4,944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였습니다.
수도권 전동차의 연천 연장 운행과 함께 운행 속도도 빨라져 동두천~연천 구간은
기존 30분에서 20분으로 10분 단축되고, 모든 구간이 전철화되어
친환경 서비스가 확대되고 국민편의가 증진될 전망입니다.
아울러, 지역의 대표 상징인 고인돌, 주먹도끼 등을 형상화한 신설역사는 랜드마크로
한탄강, 선사유적지 등 관광 활성화와 지역 균형발전을 촉진하는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편, 개통을 하루 앞둔 12월 15일(금) 연천역 광장에서는
백원국 국토교통부 2차관, 김성원 국회의원, 동두천시장, 연천군수 등 지역주민 등
1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개통식이 열렸습니다.
백 차관은 개통식 축사에서 “이번 개통으로 지역주민의 교통편의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이라면서,
이를 통해 “경기북부지역 관광 활성화는 물론 지역경제 발전의 새 물결을 이끌어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아울러, “편리한 교통환경 조성은 정부의 핵심 국정목표인 만큼
경기북부지역의 간선도로망 확충과 국가산업단지 건설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하였는데요.
개통식을 마친 백 차관은 개통준비 상황을 점검하고 국가철도공단과 건설현장 관계자들을 격려하였습니다.
동두천~연천 사업개요
ㅇ 사업내용 : 동두천∼연천간 복선전제 단선전철 건설(20.87km)
* 정거장 : (개량 1개소) 소요산 (신설 3개소) 초성리, 전곡, 연천
ㅇ 사업목적 : 경기북부 지역 개발촉진 및 광역교통편의 제공
* (열차이동시간) 동두천~연천구간 당초 30분 →20분으로 10분 단축
ㅇ 사업기간 : 2010년∼2024년
ㅇ 총사업비 : 4,944억원
(일/왕복)
구 분 | 운행구간 | 운행횟수 (평일/휴일) |
운행시격 (첨두/비첨두) |
선로용량 | 여유용량 (평일/휴일) |
수도권 전동차 |
소요산~연천 | 42회/38회 | 40분/60분 | 114회 | 72회/76회 |
추진경위
ㅇ ’09. 8 : 예비타당성조사 (B/C 0.89, AHP 0.564, KDI)
ㅇ ’11.11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B/C 1.07)
ㅇ ’11.11 : 기본계획 고시
ㅇ ’14.10 : 사업실시계획 승인
ㅇ ’14. 9 : 노반공사 착수
ㅇ ’17. 9 ∼ ’21. 2 : 궤도, 시스템분야 착수
< 경원선 역사 >
대한제국은 철도 이권을 외국인에게 불허한다는 방침 아래 박기종 등의
대한국내철도용달회사에 경원선 부설을 허가했으나 자본 조달에 실패했습니다.
그러자 일본은 1903년 이 회사와 경원철도차관계약을 맺고 실질적인 부설권을 확보했습니다.
1910년 강제합병 이후 일본은 한반도 북부지방의 물자를 남부로 반출하기 위해
경원선 건설을 재개해 1914년 8월 전 노선이 완공됐습니다.
이후 1928년 함경선이 완공되면서 용산에서 원산을 거쳐 상삼봉에 이르는 899.6㎞의 국제선이 탄생했으며
개통 초기 편도 운행시간은 무려 26시간이나 됐습니다.
분단 이후 경원선은 용산역~신탄리역 간만 운행하다가 2012년 신탄리역~백마고지역 구간이 연장됐습니다.
이상으로 경원선 추가 연장 개통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제 1호선을 타고 연천에서 인천까지 갈 수 있다니
교통이 정말 방대해지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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