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오늘 알려드릴 소식은 디지털교과서로 디지털 교육혁신에 관한 내용인데요.
디지털 시대인만큼 이제 서적으로 공부하는 시대가 아닌
디지털 기기로 공부하는 시대가 온 것 같습니다!
2025년 수학, 영어, 정보, 국어(특수교육) 교과에 우선 도입,
2028년까지 국어, 사회, 역사, 과학, 기술·가정 등으로 확대
담당 교원 연수, 맞춤형 교수·학습방법 개발 등 학교 현장 안착을 위한 지원 추진
□ 추진 배경
◦ 학생 한 명 한 명이 중요한 초저출산 시대에 에듀테크를 활용하여
교육격차 완화하고 모두를 인재로 키우는 맞춤교육 실현
※ 다양한 에듀테크 기술을 적용하여 학생의 자기주도 학습을 지원하고,
거꾸로학습 등 다양한 교수학습 기법 적용을 통한 교육 혁신 추진
□ 개발 개요
AI 디지털교과서 개념(안) : 학생 개인의 능력과 수준에 맞는 다양한 맞춤형 학습 기회를 지원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을 포함한 지능정보화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학습자료 및 학습지원 기능 등을 탑재한 교과서 |
(도입 과목)
’25년 수학, 영어, 정보, 국어(특수교육)를 우선 도입하고,
이후 국어, 사회, 과학 등 전과목 도입을 목표로 ’28년까지 단계적 확대 추진합니다.
※ 단, 발달단계, 과목특성 등을 고려하여 초1~2, 고등학교 선택과목, 예체능(음‧미‧체), 도덕 교과는 제외
(개발 범위)
학습분석 결과에 따라 느린 학습자를 위한 보충학습과 빠른 학습자를 위한 심화학습 제공 등
맞춤학습 지원이 가능하도록 개발합니다.
※ △기본개념, 학습결손 해소용 보충학습, △토론, 논술 등 심화학습 과제 제공
(개발 방식)
쉬운 웹 접근성 위해 웹 표준(HTML 등) 개발하고,
별도 프로그램이 필요 없는 클라우드(SaaS) 기반의 디지털교과서 플랫폼을 구축합니다.
※ 과기부와 협업하여 K-클라우드 프로젝트 사업(교육트랙)을 통해
발행사의 클라우드 기반 AI 디지털교과서 플랫폼 구축 지원
(역할 분담)
정부와 공공기관은 통합학습기록저장소*(통합로그인, 대시보드 등 포함) 구축하고,
과목별 디지털교과서는 민간 개발합니다.
* 국가‧지역단위 학습분석 결과 제공 등을 통해 교육청의 정책추진을 지원하고,
학습데이터 공유 등 향후 시도교육청 ‘AI 교수‧학습 플랫폼’ 구축사업과 연계 지원
※ 구체적인 개발 형식은 향후 제작 가이드라인에 포함하여 발표 예정(’23.8월)
□ 추진 내용
모두를 위한 맞춤 설계 학생․교사의 교과서 디자인 참여*를 통해
모든 사용자가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 및 UI/UX 설계
*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사용자 참여 디자인 워크숍 실시 예정(7월초)
(맞춤 지원)
학생최적화된 맞춤형 학습콘텐츠로 학습하고,
교사데이터 기반으로 수업을 디자인하며,
학부모학생 활동 정보 제공으로 자녀이해를 지원합니다.
(접근성 확보)
특수교육대상 학생 및 장애 교원을 위한 보편적 학습 설계(UDL),
다문화 학생을 위한 다국어 기능을 지원합니다.
(역기능 해소)
디지털 문해교육 특화 단원 개발 및 학생 활동 모니터링,
유해사이트 차단 기능 등 지원으로 디지털 역기능에 대한 우려를 해소합니다.
교원연수 AI 디지털교과서 적용 과목 교사(영어, 수학, 정보)를 대상으로
‘25년 도입 전까지 우선적으로 AI 디지털교과서 이해·활용, 수업 혁신 등 연수를 실시합니다.
※ 시도교육청 주관으로 민간과 협업하여 적용 대상교과 교원 집중연수 추진
(’23.下) 적용 대상 교원의 30% → (‘24.上) 60% → (’24.下) 100%
(출원 자격)
발행사로 제한되었던 자격기준을 발행사가 에듀테크 기업이
컨소시엄(consortium)을 맺어 공동으로 참여 가능(1:n 가능)하도록 개선합니다.
※ 발행사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AI 디지털교과서 개발에 참여한
에듀테크 기업은 향후 단독 출원 자격 부여(’29년~)
(가격 체계)
기존 개발비 보전 방식 하에서는 양질의 디지털교과서 개발에
한계가 있다는 현장 및 전문가 의견을 고려, 구독형으로 개편합니다.
※ 최초 도입 시(’25년)에는 중소발행사의 참여촉진을 위해 일부 이익을
균등 배분 하는 ‘변형된 구독형’을 한시 적용하는 방안 등도 고려
AI 디지털교과서 개발 지원 개발사의 수요*를 반영하여
공동으로 활용 가능한 데이터세트(Data Set), 콘텐츠 등 발굴‧제공합니다.
* 다국어 지원 시스템 등 접근성 제고를 위한 기능도 지원
(데이터세트 개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유관기관과 협력해
AI 맞춤학습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AI 학습용 데이터세트 개발을 추진합니다.
(공동활용콘텐츠 발굴‧제공)
평가 문항, 실감형 콘텐츠 등 기 개발된 콘텐츠를
AI 디지털교과서 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 알지오매스‧AI 똑똑수학탐험대(수학), AI 펭톡(영어) 등
기존 서비스의 학습도구 및 평가문항, 콘텐츠 등을 모듈화 하여 활용 가능하도록 제공 추진
(검정심사 개선)
학습분석 등 에듀테크 기술의 접목을 고려해 교과별 내용 심사와
기술 심사(운영심사 포함)로 심사체제 이원화를 합니다.
(현장적합성 검토)
현장보급 전에 교과서 기능 및 서비스 안정성 테스트를 위해
현장교사 중심으로 현장적합성 검토(6개월 내외) 실시합니다.
(지원체계 구축)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에 AI 디지털교과서 통합 지원센터를 설치해
AI 디지털교과서 운영현황 모니터링 및 상황에 대응합니다.
(수정‧보완)
AI 디지털교과서 수정‧보완 시스템을 구축하여
수정‧보완 요청사항을 즉시 검토‧승인해 교과서에 반영합니다.
□ 향후 계획
※ 정책 추진과정에서 교육현장 여건 등 상황에 따라 세부 일정은 조정될 수 있음
AI 디지털교과서 기능 및 대시보드(예시)
[ 학생용 대시보드 화면(예시) ]
개인별 학습 현황, 본인의 성취 수준, 자신의 수준에 맞는 학습 콘텐츠 및 과제 등 추천
[ 학부모용 대시보드 화면(예시) ]
학생의 학업 참여도, 과목별 학업성취, 교과 흥미 현황, 자녀 지도에 필요한 사항
[ 교사용 대시보드 화면(예시) ]
학급별/학생별 학업 참여도, 학업성취, 교과 흥미 현황, 학생별 지원 필요사항
위의 개정사항이 반영되면
이제 학교에서도 개인 과외처럼
개인별 맞춤식의 공부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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