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오늘 알려드릴 소식은 바로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 가능한 기후동행카드 1월 출시
에 대한 내용인데요!
서울시는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고물가 시대 가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무제한 정기 이용권을 도입하기로 했는데요.
교통카드 하나로 서울 시내 지하철, 시내·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까지 무제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내년 1~5월 시범 운영과 보완을 거쳐 내년 하반기부터 본격 시행됩니다.
서울시는 ‘월 6만5,000원’짜리 교통카드 하나로 서울 시내 지하철, 시내·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까지 원스톱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Climate Card)’를 출시한다.
시는 기후동행카드 도입으로 연간 1만 3,000대 가량의 승용차 이용이 감소,
연 3만 2,000톤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 약 50만 명의 시민이 1인 당 연간 34만 원 이상의 할인 혜택(따릉이 이용 포함)을 받게 될 것으로 전망했는데요.
이는 주중 승용차로 출·퇴근하거나 주말에 승용차를 이용하던 사람이 ‘대중교통’으로
수단을 전환하는 모든 경우를 포함한 수치입니다.
월 6만5천원, 대중교통·따릉이 무제한 이용
내년 1~5월 시범 판매될 ‘기후동행카드’는 6만 5,000원으로 구매 후 한 달 동안
서울 권역 내 지하철과 시내·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 등
모든 대중교통수단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시민 이용 편의를 위해 실물 카드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앱으로도 이용할 수 있으며,
실물 카드는 최초에 3,000원으로 카드를 구매한 뒤에 매월 6만 5,000원을 충전하여 이용하면 됩니다.
‘서울 시내’에서 승·하차하는 ▴지하철 1~9호선을 비롯해 경의·중앙선, 분당선, 경춘선,
우이신설선, 신림선까지 모두 이용(기본요금 상이한 신분당선 제외)할 수 있습니다.
서울에서 승차해 경기·인천 등 다른 지역에서 ‘하차’하는 경우에는 이용 가능하지만
서울이 아닌 지역에서 승차하는 경우엔 기후동행카드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 버스의 경우, 서울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는 모두 이용할 수 있으며 경기·인천 등
타 지역 버스나 기본요금이 상이한 광역버스는 서울지역 내라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서울과 타 지역 버스를 구분하는 기준은 ‘노선 면허’를 얻은 지역을 중심으로 하며,
각 버스 노선번호를 검색하면 해당하는 면허지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공자전거 따릉이는 ‘1시간 이용권’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으며,
시는 향후 ▴리버버스 등 새롭게 추가되는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까지 확대 운영해 나갈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그동안 ‘대중교통 통합환승요금제’ 등 편리하고 합리적인 대중교통 정책을
추진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승용차 이용이 증가하고 있어
다시 ‘대중교통 수단분담률’을 끌어 올리는데 발단이 될 정책이 필요하다 보고 기후동행카드를 준비해 왔습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온실가스 전체 배출량 중 ‘수송 분야’ 온실가스가 17%(약 763만 톤)를 차지하고 있어
이를 줄이기 위해서는 승용차 이용을 대중교통 수요로 전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특히 종사자 100인 이상 기업에서 ‘기후동행카드’를 구매하여 임직원에게 배부할 경우에 교통유발부담금 감면 등
추가적인 혜택을 부여하는 방안도 검토, 강력한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정책도 병행한다는 계획입니다.
세계 국가, 기후위기 대응에 ‘대중교통 활성화’에 주목
국제 유가 상승이 지속되는데다 범지구적으로 폭염·폭우·가뭄 등 기후위기 징후가 나타나면서
독일, 프랑스 등 세계 여러 국가들도 무제한 교통카드 도입 등 대중교통 이용을 높이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독일은 지난해 6~8월 한화 약 1만2천 원으로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9유로 티켓’을 실험 도입,
폭발적인 호응을 얻은 바 있는데요.
‘9유로 티켓’ 약 5천만 장을 판매한 결과,
▴대중교통 이용 25% 증가 ▴이산화탄소 180만 톤 저감 ▴물가상승률 0.7% 감소를 비롯해
교통혼잡 개선, 대중교통 신규 이용자 증가 등의 사회경제적 효과를 달성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독일은 올해 5월부터 월 49유로 ‘도이칠란드 티켓(D-Ticket)’을 본격 도입,
3달 여 만에 1,100만 장을 판매하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프랑스 파리도 월 72.9유로 정기권, 오스트리아는 연 1,095유로 ‘기후 티켓’을 판매하는 등
여러 국가가 고물가와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대중교통 정책을 활발하게 도입하고 있습니다.
대중교통·따릉이 연계로 사각지대 해소도 기대
서울시는 대중교통, 공공자전거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가 안정적으로 자리매김하게 되면
출·퇴근, 통학 외에도 여가·문화생활 등 시민 활동 전반에 친환경 교통수단 이용 확대를 견인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시는 ‘기후동행카드’가 대중교통, 공공자전거를 상호 연계해 주므로 대중교통 인프라가 제한적인 지역에서
지하철역·버스정류장 이동을 원활하게 연결, 대중교통 사각지대 해소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 내년 도입 예정인 한강 리버버스 등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과도 연결되면 다양한 교통수요를 충족시키고
승용차 이용자의 대중교통 전환도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9호선·공항철도 직결 추진...수도권 교통 혁신 새 출발
인천시의 기후동행카드 참여를 시작으로, 서울~인천 지역의 도시철도 환경도
시민 편의 중심으로 변모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인천시 역시 부족한 철도 기반시설로 출퇴근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서울도시철도 9호선과 인천국제공항철도의 직결 운행도 조속히 추진될 예정입니다.
그간 9호선 및 공항철도 연장은 직결 열차 운행 및 운영비와 사업비 등 비용 분담에 대한 이견으로
그간 답보 상태에 놓여있었으나, 서울시장이 강조하고 있는 ‘수도권 주민도 서울시민’이라는
시정 철학과 인천시의 9호선-공항철도 직결에 대한 의지에 힘입어 빠르게 진전될 전망입니다.
또한, 직결 열차 투입에 따라 9호선 혼잡도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도시철도 9호선과 인천국제공항철도의 직결열차가 도입되면 인천시민이 많은 혜택을 받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따라 9호선 급행열차 혼잡도 8% 감소, 서울 강남권↔인천공항 이동 시 환승 없이 이동 등
인천 및 서울시민의 철도 이용 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분석됩니다.
향후 서울시는 인천시와 합의사항을 토대로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과 직결 운행에 대한 남은 협의 및 절차 등을
충실히 이행하여 조속한 기간 내에 직결 운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라고 했습니다.
이상으로 내년 1월 출시되는 기후동행카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위 카드 제도를 알아서
대중교통 이용에 많은 혜택을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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