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 경제

5월부터 K-패스로 대중교통비 최대 53% 절감!(Ft.발급 방법)

by Edward_S 2024. 1.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

 

 

 

 

 

오늘 알려드릴 소식은 바로

2024년 5월부터 K-패스로 대중교통비 부담 완화

에 대한 내용인데요.

 

 

 

2024년 5월부터 K-패스 도입
출처 : 기획재정부

 

 

기존 7월보다 앞당겨 5월 조기 시행

 

3월 개통 예정인 GTX-A도 사용 가능

정부가 높아진 국민 대중교통비 부담을 대폭 완화하여

2024년을 국민의 삶을 변화시키는 민생 회복의 해로 만들기 위해 발 벗고 나섭니다.

 

국토교통부 대중교통비의 20~53%를 절감할 수 있는 K-패스 사업을 5부터 시행하여

서민·청년층 등 국민 교통비 부담완화하고 정기적인 대중교통 이용장려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K-패스15 이상 정기적으로 시내버스와 지하철과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지출금액의 일정비율(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

다음 달에 돌려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

현재 시행 중인 알뜰교통카드의 이용 불편은 개선하고 혜택은 확대한 사업*입니.

 

*[기존 : 알뜰교통카드] 도보ㆍ자전거 등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 환급(출도착 기록 필요)
[개선 : K-패스] 이동거리 관계없이 지출금액의 일정 비율 환급(출도착 기록 불필요)

 

 

예를 들어 매월 대중교통비평균 7만원을 지출하는 사람이라면,

일반인은 1.4만원, 청년은 2.1만원, 저소득층은 3.7만원을 절감하여

연간 기준으로는 17~44만원까지 아낄 수 있으며, 카드사의 추가 할인혜택(최대 10%)까지 고려하면

교통비 절감 효과가 매우 큽니다다.

 

 

알뜰교통카드사용하고 있는 이용자는 K-패스로의 회원 전환 절차* 거치면

별도의 카드 재발급 없이 기존에 발급받은 교통카드를 그대로 사용하여 K-패스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으며,

 

*알뜰교통카드 어플을 통해 이용약관 및 회원전환 등 동의 절차 진행(2월부터 세부 안내 예정)

 

신규 이용자5월부터 K-패스 공식 누리집(korea-pass.kr)이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또는 11개 카드사* 누리집을 통해 원하는 교통카드 상품을 골라 K-패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한, 하나, 우리, 현대, 삼성, BC, KB국민, NH농협, 티머니, 이동의즐거움, DGB유페이

 

 

국토교통부는 당초 7월 시행을 목표로 K-패스 도입을 추진해 왔으나,

국민 교통비 부담을 신속히 완화하기 위해 사업 전환 작업을 조속히 완료하여 5월부터 조기 시행하고,

최소 이용횟수 조건도 월 21회에서 15회로 줄여 이용 장벽을 낮춥니다.

 

또한, 일반 시내버스나 지하철 외에도 GTX-A, 광역버스 등 고비용 수단*을 이용하는 경우에도

K-패스 혜택을 제공하여 장거리 출·퇴근에 따른 이용자 부담대폭 완화할 계획입니다.

 

* 1회당 환급 상한금액에 대해서는 사업 시행 전까지 검토 후 별도 안내 예정

 

아울러, K-패스에 참여하는 지역도 현재 176지자체에서 189 지자체*확대(’24.5~)할 계획으로,

인구수가 10만명 이하인 일부 지자체를 제외한다면 사실상 전국 모든 지자체가 사업에 참여하여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대중교통비 지원 사업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재 176) 서울, 인천, 경기, 대전, 세종, 광주, 부산, 대구, 울산 등 주요 지자체 모두 참여
(추가 13) 동해, 삼척, 태백, 횡성, 영월, 음성, 진천, 보은, 영동, 증평, 괴산, 단양, 장성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전국적으로 대중교통 요금이 인상되어

대중교통 이용에 따른 경제적 부담이 커졌으나, K-패스를 사용한다면

전국 어디에서든 교통비 부담획기적으로 덜 수 있을 것이라며,

 

지자체·카드사 등 관계기관 협의, 시스템·앱 개발 등 사업준비 절차를 빈틈없이 이행하여

5월에 K-패스를 차질없이 출시하고, 각 지자체와 협력하여 K-패스를 기반으로

지역민 혜택은 더욱 강화할 수 있는 지역맞춤형 K-패스 사업도 적극 발굴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K-패스 사업 개요

 

(사업명칭)

대중교통비 환급 지원 사업(가칭 K-패스)

 

 

(사업방식)

알뜰교통카드의 이동거리 기준 적립 방식을 없애,
대중교통비 지출액의 정률(계층별 20~53%) 적립 방식으로 개선

 

 

(최소 지급요건)

15 이상 이용 시 마일리지 적립(최대 60회까지)

 

 

(적용수단·범위)

시내버스·지하철·광역버스·민자철도(신분당선 등) 교통카드 기반 대중교통 수단 적용,

특정 지역이 아닌 전국 단위 호환

 

* 예시: 서울지역 가입자가 서울 외 다른 지역에서 대중교통 이용 시에도 혜택 적용

 

 

(지급방식)

다음 달에 이용자에게 직접 환급(현금, 마일리지, 카드공제 등)

K-패스 지급방식
출처 : 국토부

 

(청년) 청년기본법에 따른 만19~34/

(저소득) 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재원 부담주체)

국가와 지자체가 1:1분담(서울시는 국고보조 40%)

 

 

(시행시기)

’24.5(’24.4월까지는 알뜰교통카드 사업 추진)

 

 

(사업효과)

·도착 기록에 따른 이용자 불편 등 알뜰카드의 단점을 개선하고,

알뜰카드 대비 적립 혜택을 확대하여 이용자 편익 강화

 

* 기존 알뜰교통카드 이용자는 기발급 카드로 K-패스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 예정

 

 

 

 


 

 

 

이상으로  K-패스 5월 도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기존의 이동거리 방식에서 이용금액으로 산정한다니 다행인 것 같습니다.

 

 

또한, 현금으로 환급을 해준다니 정말 좋은 것 같은데요!

 

 

2월에 알뜰교통카드 어플을 통해 이용약관 및 회원전환 상세 내용이 나오면

 

 

그때 다시 세부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