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 경제

1월 29일 특례보금자리론 종료... 새로운 보금자리론 시행

by Edward_S 2024. 1.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

 

 

 

 

 

오늘 알려드릴 소식은 바로

1.30일부터 개편된 보금자리론 출시

에 대한 내용인데요.

 

 

 

 

특례보금자리론 종료
특례보금자리론 종료

 

 

 

1.29일자특례보금자리론 종료, 30일부터 보금자리론 공급

 

금리 급등세가 이어졌던 ‘23년과는 달리, ’24년에는 연내 금리인하 기대가 형성되며

시장금리 등이 하락세를 보이는 점,

민간 금융회사의 대출공급23년 하반기 이후 회복되고 있는 점 등을 감안하여

 

1) 가계부채 증가율경상성장률 이내로 관리하는 원칙이 지켜지는 범위에서

정책모기지 공급이 이뤄질 수 있도록 관리해 나가되,

2) 한정된 공급여력서민·실수요층에 혜택이 집중될 수 있도록 해 나갈 방침입니다.

 

또한,

3) 민간 금융회사 스스로 차주의 상환능력에 맞는 장기모기지 대출

보다 적극적으로 취급할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 마련, 정책금융기관 지원 등을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① 보금자리론 운영 계획

보금자리론 공급규모연내 10±5조원 범위에서 탄력적으로 운영합니.

 

연간 10조원 공급을 기본으로, 시장 자금수요여타 정책자금 집행상황 등을 보아가며

공급액을 탄력적으로 조정하여 전체적인 정책모기지(보금자리론+디딤돌)

과거 10년간 평균 수준 40조원 내외로 공급되도록 관리합니다.

 

보금자리론 공급은 서민·실수요층집중하고,

특히 취약부문에 대해 보다 두터운 혜택이 주어지도록 해 나갈 예정입니다.

 


기존 보금자리론 특례이후 (신규)보금자리론
소득(부부합산) 7천만원 이하 좌동

신혼부부 8,500만원 이하 좌동

다자녀 8천만원(1자녀)1억원(3자녀 이상) 좌동

전세사기피해자 - 제한 없음(신설)
주택가격 6억원 이하 좌동

전세사기피해자 - 9억원 이하(신설)

 

 

먼저, 지원요건은 기본적으로 특례 이전의 보금자리론 수준을 적용하되,

신혼부부, 다자녀, 전세사기피해자 등에는 완화된 요건을 적용합니다.

 

기본적으로 연소득(부부합산) 7천만원 이하·주택가격 6억원 이하 대상에 지원하되,

신혼부부연소득 8,500만원 이하,

다자녀 가구는 자녀 수에 따라 8천만원1억원까지 소득요건이 완화 적용되며,

전세사기 피해자 대해서는 소득제한 없이 9억원 이하 주택까지 지원할 예정입니다.

 


일반 신혼부부 다자녀 전세사기
피해자
1자녀 2자녀 3자녀
소득 7천만원 8.5천만원 8천만원 9천만원 1억원 제한없음
주택가격 6억원 6억원 6억원 6억원 6억원 9억원
대출한도 3.6억원 3.6억원 3.6억원 3.6억원 4억원 4억원
LTV 70% 70% 70% 70% 70% 100%

 

 

금리는 현 특례보금자리론(우대형)에 비해 30bp 인하4.2~4.5%적용하되,

취약부문에 대해서는 3%대 중반의 금리가 제공될 수 있도록 우대금리 혜택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우선, 우대금리 최대 인하폭 100bp까지로 이전(80bp)보다 확대되는데,

전세사기피해자의 경우 최대치인 100bp가 적용되며,

장애인·다자녀(3자녀 이상)·다문화·한부모 가구의 경우 각각 70bp의 우대금리가 적용됩니.

 

이 외에도 저소득청년·신혼부부·신생아가구 등에도 1020bp의 우대금리 혜택이 적용됩니다.

 

 


기본
금리
전세사기
피해자
사회적배려층 신혼
가구
신생아
가구
저소득 청년
장애인 다자녀* 다문화 한부모
우대폭 - 100bp 70bp 70bp 70bp 70bp 20bp 20bp 10bp
적용금리 4.2~4.5 3.2~3.5 3.5~3.8 3.5~3.8 3.5~3.8 3.5~3.8 4.0~4.3 4.0~4.3 4.1~4.4

* 3자녀 이상인 경우

 

 

중도상환수수료전세사기피해자, 장애인·다자녀 등 사회적 배려층

저신용자에 대해 ’25년초까지 면제합니다.

 

일반가구 대상으로도 기존 보금자리론 대비 큰폭 인하하여 시중은행 절반수준(0.7%)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민간 장기모기지 취급기반 마련

적격대출의 경우에는 민간 금융회사스스로 장기모기지 공급직접 수행할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입니다.

 

 

첫째, 은행 스스로 차주의 상환위험안전하게 관리되는 상품을 취급하도록 제도적 혜택을 부여합니다.

 

혼합형(고정금리기간 5년초과 등), 주기형, 순수 고정금리 대출 등에 대해서는

1) 스트레스DSR 산정시 차주의 금리위험에 상응해 가산금리완화해서 적용하고,

2) 은행의 예보료주신보 출연료율 산정시 변동금리 대비 낮은 출연료율을 적용할 계획입니다.

 

 

둘째, 정책모기지 공급속도 관리 등에 따른 주택금융공사의 정책여력을 민간 자체적인

장기모기지 공급간접지원하는데 활용할 수 있도록 정책금융 기능의 대대적인 개편도 추진합니다.

 

민간 자체적인 장기모기지 상품이 경쟁력 있는 금리로 제공될 수 있도록 시중은행 발행

커버드본드에 대해 신용보강을 제공하는 사업을 신속히 추진(‘24.1Q)하고,

커버드본드 채권이 투자자가 원하는 만기구조규모 등으로 일정하게 시장에 공급될 수 있도록

재유동화 지원하는 기구(가칭커버드본드 재유동화 기구)도 빠른 시일내 출범(’24.2Q) 예정입니다.

 

아울러, 금리 리스크 관리가 어려운 금융기관 등의 수요에 맞춰 이자율 스왑 등을

지원하는 사업(스왑뱅크)도 적극 추진 나갈 예정입니다.

 

 

셋째, 은행 자체적인 장기모기지를 위한 주요한 장기 자금조달 수단인

커버드본드발행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과제도 추진합니다.

 

커버드본드의 예대율 인정한도(1.0%)를 현재보다 상향 조정하고,

금융회사의 커버드본드 발행부담 완화를 위한 절차개선ㆍ인프라 확충 등도 추진합니다.

 

* : 커버드본드 적정가격 산정을 돕는 시가평가테이블 마련
발행서류 전산화 등 금감원 전자공시시스템(DART) 개편 등

 

 

금융위 관계자는, “작년과 달리 연내 금리인하 기대가 형성되는 상황에서,

가계부채 증가 속도엄격히 관리하면서도 서민실수요층꼭 필요한 자금 충분히 지원하는

균형된 접근이 중요한 시기라고 평가하며, “금년에는 국토부가 운영하는 디딤돌 대출 등이

적극적으로 공급되는 만큼, 취약계층 대한 전체적인 정책모기지 지원예년과 큰 차이가 없을 것이라고 언급하며,

 

보금자리론도 가계부채 관리 차원에서 공급규모를 일정범위 내 관리하더라도,

지원이 절실한 취약계층에 대해 충분한 지원혜택이 주어지도록

운영에 만전을 기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하였습니다.

 

 

아울러, “주금공 역할 변화 등을 통해 민간 금융회사들이 스스로 차주의 상환부담 등을 면밀히 관리하도록

대출관행방식 등을 한단계 선진화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과제로 인식하고 있다.”고 언급하며,

 

금융회사들이 장기모기지 공급정책기관과도히 의존하는 관행을 개선하여

스스로 차주의 상환위험을 고려한 다양한 장기모기지 상품을 보다 적극 공급하는 여건이 조성되도록

정책적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하였습니다.

 

 

 

 


 

 

 

 

이상으로 특례보금자리론 종료 후 새로운 보금자리론 출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특례보금자리가 사라지는 것은 아쉽긴하지만, 신규 상품도 다양한 지원을 해주니

 

 

상세히 확인 후 대출에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