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오늘 알려드릴 소식은 해저터널이 건설되는 건데요.
이미 경남 쪽에는 부산 - 거제도를 잇는 해저터널로 인해 많은 교통 시간을 단축시키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남해 - 여수 해저터널 건설사업이 본격 착수되어
이동시간도 1시간 30분 -> 10분으로 대폭 단축될 예정입니다!
5월 17일, DL이앤씨 컨소시엄이 실시설계 적격자로 선정, 연내착공 목표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5월 17일 남해-여수 해저터널 건설사업 실시설계 적격자로
DL이앤씨 컨소시엄이 선정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6월 입찰공고 이후 DL이앤씨, 롯데건설 및 포스코이앤씨 등 총 3개 컨소시엄이 입찰에 참여하였으며,
DL이앤씨 컨소시엄은 터널 본선 외에 남해군 북측으로 추가적인 연결로를 설치하는 설계를 제안하여
가장 높은 기술점수를 받아 실시설계 적격자로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남해-여수 해저터널 건설사업은 전라남도 여수시 신덕동에서 경상남도 남해군 서면까지
영호남을 연결하는 총 8.085㎞(해저터널 5.76㎞)의 4차로 국도를 신설하는 사업으로
국비 6,974억원 입니다.
해저터널이 개통되면 여수~남해 간 이동시간이 1시간 30분에서 10분으로 대폭 줄어들고,
여수시와 남해군의 산업‧관광자원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지역의 경제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본 사업은 연내 착공을 목표로 즉시 상세설계에 착수할 계획이며
이후 8년간의 공사를 거쳐 2031년에는 해저터널이 개통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토교통부 이용욱 도로국장은 “이 사업은 영‧호남을 연결하는 상징적 사업으로
지역 간 화합과 서남해안 관광벨트 조성에 마중물 역할을 할 매우 중요한 사업”이라면서,
“계획일정에 맞게 해저터널이 개통될 수 있도록 공정관리에 만전을 기하는 것은 물론
안전에 대해서도 면밀히 살피면서 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 밝혔습니다.
위치도
해저터널이 개설된다면 이제 부산 - 여수까지 평균 3시간 걸리는 시간이
2시간으로 단축될 수 있을 것입니다. (자가용 기준)
이번 해저터널로 국내 최장 국도가 완성됩니다.
여수 신덕과 남해 서상리 사이 바다는 국도 77호선으로 지정됐지만,
노선 지정 뒤 공사를 하지 않아 도로가 미개설 상태입니다.
‘L자형’으로 경기 파주 문산과 부산을 잇는 국도 77호선 중 유일하게 단절된 구간인데요.
국도 77호선은 길이 1240㎞로 남해와 서해를 잇는 국내 최장 국도이므로
미개통된 신안 압해~해남 화원 간 국도 77호선은 이미 착공돼 2027년 완성을 앞두고 있기 때문에
여수와 남해가 해저터널로 연결되면서 국도 77호선이 완성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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