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오늘 알려드릴 소식은 바로
고속버스 승차권 취소 수수료 기준 개편
에 대한 내용인데요.

평일·휴일·명절 수수료 기준 구분
출발 후 취소 수수료율 단계적 상향
정부가 고속버스 이용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고속버스 승차권 취소 수수료 기준을 개편합니다.
개편안은 5월부터 시행합니다.
현재 고속버스는 평일·휴일 모두 버스 출발 전 최대 10%,
출발 후 30%의 취소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승객이 많은 금요일이나 휴일*에도 승객이 적은
평일과 동일한 수수료를 부과하고, 수수료율도 낮아** 출발 직전·직후
잦은 취소에 따른 노쇼(No-show)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데요.
* 고속버스 평균 승차율(좌석점유율) : (평일) 48.7% (금요일) 63.9% (토·일요일) 67.8%
** (해외)(호주port stephens coaches) 출발 24시간 내 취소 시 50%, 6시간 내 취소 시 100%
(호주australia wide coaches) 출발 24시간 이전까지만 환불 가능
(영국national express) ① Standard ticket : 환불 불가
② Fully flexible ticket : 출발 24시간 이전까지만 환불 가능
(영국airport bus express) 환불 불가
(韓철도) 출발 전 최대 20%, 출발 후 최대 70% 취소 수수료 부과
이같은 노쇼(No-show)로 인해 실제 필요한 사람이 표를 못 구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특히 모바일 예매가 익숙하지 않아 실시간 취소표 확인이 어려운
고령자의 발권 기회는 더욱 침해되고 있습니다.
장거리, 수요가 많은 노선(예: 서울~광주, 서울~거제 등)에서
노쇼(No-show)문제는 더 많이 발생한합니다.
- 또한, 일부 승객은 인접한 두 개 좌석을 예매하고
출발 직후 한 좌석을 즉시 취소해 두 자리를 모두 이용*하는 등
편법적 이용도 문제가 되고 있다.
* 출발 후 취소 수수료가 30%이므로, 1.3배 운임만 지불하면 두 개 좌석 이용 가능
(두 개 좌석 이상 예매 후 일부만 취소하는 건수는 연간 약 12만 6천건(`24년))
국토교통부는 지속적인 버스업계 건의가 있었던 점과
최근 대중교통 노쇼(No-show) 문제가 지속 제기된 상황을 고려하여
승차권 확보 편의와 버스의 수송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취소 수수료를 현실화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에, 버스·터미널업계 및 소비자단체의 의견을 수렴하여 아래와 같이
취소 수수료 기준을 개선하고 사전 홍보(3~4월) 이후 5월 1일부터 시행합니다.
① (출발 전 취소 수수료) 평일/주말/명절 간 수수료 차별화
고속버스 취소 수수료는 365일 모두 동일 기준을 적용해왔다.
이번 개편으로 평일(월~목)/주말(금~일, 공휴일)/명절(설·추석)로 구분하여
평일은 현 수준을 유지하고, 수요가 많은 주말과 명절에는 보다 높은 취소 수수료를 부과*합니다.
* 예) 출발 직전 취소 수수료 : 현재) 일괄 10% →
개선) 평일 10%, 휴일 15%, 명절 20%
아울러, 출발 전 최대 수수료 부과 시간도 출발 1시간 미만~출발 전에서
출발 3시간 미만~출발 전으로 조정합니다.(철도와 동일).
② (출발 후 취소 수수료) 수수료율 상향
터미널에서 출발하고 나면 재판매가 불가능한 고속버스 특성을 고려하여,
출발 후 수수료를 현행 30%에서 50%로 상향하고 이후 ’27년까지 70%로 단계적 상향*합니다.
* ’25년: 50% → ’26년: 60% → ’27년: 70%
한편, 국토교통부는 시외버스 면허권자인 각 도(道)에도
시외버스 승차권 취소수수료 기준 개선을 권고할 방침입니다.
국토교통부 교통물류실장은 “고속버스 모바일 예매가 활성화되면서,
고속버스 이용이 더욱 편리해졌으나, 잦은 출발 직전·직후 예매 취소 등으로
다른 승객들이 표를 구하기 어려운 문제가 생기고 있다”면서
“이번 취소 수수료 기준 개편은 한정된 고속버스 좌석을 다 같이
효율적으로 이용하자는 취지이나 이용자 입장에서는 부담이 증가할 우려도 있으므로,
고속버스업계에 승차권 예약 및 출발 안내 체계를 점검하고
개선해 나갈 것을 주문하는 한편, 이용자들도 승차권 예약에
조금 더 신경써 주시길 당부한다”고 밝혔습니다.
승차권 취소 수수료 비교
📃 고속버스
구분 | 현행 | 개선 | ||||
연중 동일 | 구분 | 평일 (월~목) |
주말 (금~일, 공휴일) |
명절 (설·추석) |
||
출발전 | 2일전 | 0% | 2일전 | 0% | 0% | 0% |
1일전~ 1시간 이전 |
5% | 1일전~ 3시간 이전 |
5% | 7.5% | 10% | |
1시간 미만~ 출발전 | 10% | 3시간 미만~ 출발전 | 10% | 15% | 20% | |
출발후 | 출발 후~ 도착예정시간 이전 |
30% | 출발 후~ 도착예정시간 이전 |
`25: 50% `26: 60% `27: 70% |
`25: 50% `26: 60% `27: 70% |
`25: 50% `26: 60% `27: 70% |
도착예정시간 초과 | 100% | 도착시간 초과 | 100% | 100% | 100% |
📃 철도
구분 | 현행 | |||
평일 (월~목) |
주말 (금~일, 공휴일) |
명절 (설·추석) |
||
출발전 | 2일전 | 0% | 400원 | 400원 |
1일전 | 0% | 400원 | 5% | |
당일~3시간 이전 | 0% | 5% | 10% | |
3시간 미만~출발전 | 5% | 10% | 20% | |
출발후 | 출발후~20분 이내 | 15% | 15% | 30% |
20분 초과~60분 이내 | 40% | 40% | 40% | |
60분 초과~도착시간 이전 | 70% | 70% | 70% | |
도착시간 초과 | 100% | 100% | 100% |
📃 고속버스 승차권 취소 현황
구분 | 주중(월~금) | 주말(토/일/공휴일) | |||
취소건수 | 비중 | 취소건수 | 비중 | ||
합계 | 3,687,672 | 100% | 3,424,106 | 100% | |
구분 | 출발 1일 전~ 출발 1시간 이전(5%) | 2,305,095 | 62.5% | 2,197,944 | 64.2% |
출발 1시간 미만~출발 전(10%) | 927,686 | 25.2% | 830,694 | 24.3% | |
출발 후~도착예정시간 이전(30%) | 202,001 | 5.5% | 169,208 | 4.9% | |
도착예정시간 초과(100%) | 252,890 | 6.8% | 226,260 | 6.6% |
이상으로 노쇼에 따른 승차권 취소수수료 개편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노쇼 및 개인의 이익을 위해 출발 직전 표를 취소하는 편법적 행위는 있어서는 안되는 행위였는데요,
이에 취소 수수료를 상향한다니 그나마 다행인 것 같습니다.
물론, 업무나 개인적으로 갑자기 변동이 생겨 취소할 순 있겠지만,
타인에게 불편함을 줘서는 안될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하반기에는 ktx 운임료 상승 및 취소수수료 개편도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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