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 소식

연준 0.25P 금리 인상, 잠재적 일시중지 신호

by Edward_S 2023. 5. 4.
반응형

안녕하세요 :) 

 

 

오늘 따끈따끈하게 들고 온 소식은 바로 연준이 베이비스텝을 한 내용입니다.

 

이번에 0.25p 금리 인상을 하면서 금리가 5%를 넘어가게 되었는데요.

 

 

 

워싱턴—연방 준비 은행 관리들은 수요일에 끝난 회의에서 또 다른 금리 인상을 승인한 후 지금은 금리 인상을 끝낼 수도 있다는 신호를 보냈습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기자회견에서 "사람들이 일시정지에 대해 이야기했지만 이번 회의에서는 그리 많지 않았다"

고 말했는데요. 

 

"우리는 점점 더 가까워지고 있거나 어쩌면 거기에 도달하고 있는 것처럼 느낍니다."

 

이 만장일치 결정은 연준이 인플레이션과 싸우기 위한 10번째 연속 금리 인상을 의미하며

기준 연방 기금 금리를 16년 만에 최고인 5%에서 5.25% 사이의 범위로 끌어올렸습니다.

 

 

 최근 인상으로 연준은 기준 연방기금 금리를 2022년 3월 거의 0에서 누적 5% 포인트 인상했으며,

이는 1980년대 이후 가장 빠른 일련의 인상입니다. 

이 비율은 모기지, 신용 카드 및 기업 대출과 같은 경제 전반의 다른 비율에 영향을 미칩니다.

 

파월 의장은 “정책이 빡빡하다고 생각한다”고 말습니다. 

그러나 그는 "더 큰 통화 정책 규제가 필요하다면 더 많은 조치를 취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연방기금 요율 목표

 

 

 

지금까지 관료들은 기말 금리 인상을 정당화하기 위해 분명한 둔화 징후를 찾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파월 의장은 지금 계산이 바뀔 수 있으며 관료들이 금리 인상을 계속하려면

예상보다 강한 성장, 고용 및 인플레이션의 징후를 확인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연준의 다음 회의는 6월 13~14일입니다.

 

연준은 금리 인상을 통해 경제를 둔화시킴으로써 인플레이션과 싸우며,

이는 차입 비용 상승, 주가 하락, 달러 강세와 같은 긴축 재정 상태를 유발합니다. 

은행 업무 스트레스는 금융 상황을 더욱 긴축시킬 것으로 예상되지만 

신용 경색의 규모 예측하기 어렵고 몇 달 동안 분명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통화 정책에 대해 폭넓은 이해를 갖고 있습니다. 신용 긴축은 다른 것입니다.”라고

파월은 말했습니다.

 

분석가들은 파월 의장의 논평이 연준이 어떤 추가 움직임을 결정할 때 모니터링할 것의

중요한 변화를 암시한다고 말했습니다. 

 

T Rowe Price의 미국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Blerina Uruci

"지난 12개월 동안 인플레이션과 고용 증가 속도에 관한 것이 전부였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제 아마도 그것은 확대되고 있습니다. 

은행 부문의 스트레스와 신용 상태는 이제 훨씬 더 많이 그 계산의 일부가 될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연준이 수요일에 금리를 안정적으로 유지하여

이러한 긴장이 경제를 어떻게 둔화시키는지 보는 것이 더 나았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조치가 필요했는지는 분명하지 않습니다."

라고 경제학자이자 뉴욕 연은의 전 고위 간부인 Brian Sack이 말했습니다. 

 

"인상에 대한 주장은 매우 후진적이었고 앞으로 경제의 경로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발전이 있을 때 올바른 접근 방식이 아닙니다."

Sack 씨는 연준이 올해 다시 금리를 인상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이번 인상이 회복력 있는 경제에서 지속적인 인플레이션 압력의 위험 균형을 맞추기 위한

합리적인 방법이라고 말했습니다. 

 

“방어할 수 없는 입장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배경으로 인해 훨씬 ​​더 어려워졌습니까? 그렇습니다.”라고

Citadel Securities의 선형 금리 거래 글로벌 책임자인 Michael de Pass가 말했습니다.

 

관리들은 지난 3월에 일부 추가 인상이 적절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한 이전 정책 성명서 에서

핵심 문구를 삭제 하고 지난 1년 동안 경제와 급격한 증가의 영향을 주의 깊게 모니터링하겠다는

 새로운 문구 로 교체했습니다.

 

파월은 추가 인상을 '예상'한다고 더 이상 말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변화라고 말했습니다.

 

실리콘 밸리 은행과 두 지역 대출 기관의 실패가서명 은행 은행 자금 조달 위기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킨 후 관리들은

3월에 금리 인상을 건너뛰는 것을 고려했습니다 . 

그러나 그들은 3월 22일 증액 결정을 내리기 직전에 스트레스가 충분히 진정되었다고 결론지었습니다.

 

 

월요일 발표된JP모건 체이스 연방예금보험공사(Federal Deposit Insurance Corp.)에

매각된 것은 이러한 긴장이 여전히 경제 전망을 어떻게 흐리게 하고 있는지를 보여주었습니다.

파월 의장은 은행 부문의 여건이 3월 이후 전반적으로 개선됐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처음부터 우리가 본 스트레스의 중심에는 3개의 대형 은행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것들은 이제 모두 해결되었고 모든 예금자들은 보호되었습니다."

 

관료들은 최근 정책 전망에 대한 차이가 커지고 있음을 시사했으며

일부는 은행 스트레스와 연준의 조기 인상의 지연된 영향을 감안할 때 

금리 인상에 대해 더 큰 주의를 촉구했습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경제 활동과 인플레이션이 강세를 유지하기 위해 

조기에 중단하는 것에 대해 더 걱정하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Fed Official Backs Higher Interest Rates as Banking Stresses Fade

Inflation “is still much too high and so my job is not done,” says Fed governor Christopher Waller.

www.wsj.com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으로 인해

 

한국은행은 어떤 대응을 할지 궁금한데요...

 

 

금리 역전 차가 역대 최고인 만큼 저도 상당히 궁금한 부분입니다.

 

그러나 한 가지 예상할 수 있는건 올해 말부터는 금리 인하의 내용이 나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자료 내용 및 참고 : The Wall Street Journal 

반응형

'세계 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Fed keeps rates unchanged for first time in 15 months  (1) 2023.06.17